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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구 2016. 9. 29. 13:38

볼시스템2 - 3쿠션값으로 학구(제각돌리기)치기

 

볼시스템으로 칠수 있는 학구(제각돌리기)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3쿠션값을 알아보면 

                                                                                                                                                   -3쿠션값 -

 

제각돌리기를 할때

반포인트씩을 1로 보면 됩니다.

 

위의 예를 보면 합이 5로 쳐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두께2의 회전력3보다 두께3의 회전력2를 선호합니다.

(개인적으로 두께를 더쓰는 공을 좋아 하고 확율에서도 좋습니다.)

실제로 진행되는 방향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3쿠션2의 길(1포인트)에 있으면 합이 6으로 쳐야하고

-3쿠션3의 길(1.5포인트)에 있으면 합이 7로 쳐야하고

-3쿠션4의 길(2포인트)에 있으면 합이 8로 쳐야합니다.

 

모든 시스템을 맹신하여서는 안되는게 상식입니다.

모든 다이(테이블)는 고유한 특색이 있고 모두 조금씩의 오차는 있습니다.

 

학구(제각돌리기)를 칠때 제가 구사하는 실전용 TIP은 두가지 시스템을 응용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5&Half 시스템을 생각하고 거기에 볼시스템을 보정하여

두가지를 모두 적용하여 구사합니다.

 

하지만 제가 구사하는 당구에서 5&Half 보다 볼시스템을 우선하여 구사하는 제각돌리기가 있는데요

짧은 학구(제각돌리기)를 구사할때 사용합니다.

 

 

제1적구가 1의 길에 결려있고 제3적구가 3쿠션1의 길에 걸려 있으면 합이 2가 됩니다.

이때에는 두께2에 회전력0이거나 두께1에 회전력1을 하여야 하지만 저는 두께2에 0회전을 선호 합니다.

 

 

똑같은 공이지만 제2적구가 쿠션에서 조금더 떨어져 있을때 회전력이 살아 있으면 빠지기 좋은 형상입니다.

이럴때는 저의 경우에는 두께1에 회전력0으로 치기보다

두께2보다 조금더 두께운느낌에서 -1의 회전력(각구1팁)을 줘서 구사합니다.

 

짧은 학구일 경우에는 실제로 파이브앤하프보다 볼시스템이 훨씬 유용합니다.

 

*내공과 제1적구의 각이 평범하게만 있는것이 아니라 둔각으로 있을때도 있고 예각으로 있을때가 있습니다.

 

둔각으로 있을때는

 

마이너스 회전(각구)를 주어야 하고

 

 

예각으로 있을때는

 

회전력을 더 주던가 당점을 아래로 내려야 합니다.

 

기본적인 스트록은 등속에 팔로우 샷을 해야합니다.

물론 팔로우샷의 길이도 공의 위치에 따라 다르게 하여야 합니다.

 

넓은 각에서는 부드러운 롱팔로우샷을, 짧은각에서는 간결하로 짧은 팔로우샷을 사용하는게 확율이 더 좋습니다.

 

학구를 치는 요령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제가 구사하는 학구의 방수는

-기본적으로 각을 설계할때는 파이브앤하프와 볼시스템으로 길을 보고

-내공과 제1적구의 위치에 따라 두께에 따른 당점을 판단하고

-그에때른 샷의 종류를 생각합니다.

3가지 조건은 무조건 생각하는것 같네요 ^^


출처 : http://khksul1610.tistory.com/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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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당구치는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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